독특하고 유니크한 재밌기까지 한 저자의 YouTube를 보고 있자면 주식 투자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생기고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솔직히 저자처럼 하기 힘들지만 안내서대로 따라 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주식에 정답이 있겠는가. 하지만 어느 정도의 법칙은 있는 것 같다. 저자는 손실을 최소화하라고 말한다. 워런 버핏의 이야기도 나오며 그 또한 젊었을 때 퀀트 투자의 방식으로 막대한 부를 거머쥐었고 절대로 돈을 잃지 말라는 투자의 법칙을 소개한 바가 있다. 퀀트 투자에 대해서 너무나 배워보고 싶게 만드는 책 소개를 한다.
투자의 종류
패시브 투자
이런저런 기법을 통해 고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보다 ETF나 인덱스 펀드 등을 이용한 저렴한 운용보수로 시장 수익 자체를 추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투자법이다. 반대로 다양한 기법을 통해 시장보다 많은 수익을 내는 것을 액티브 투자라고 한다. 액티브 투자자들은 노력과 연구 경험을 통해 초과 수익을 낼 수 있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이 책에서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글로벌 ETF에만 투자할 예정이므로 패시브 투자를 활용한다.
가치 투자
투자에 대가 워런 버핏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대중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투자 방법이다. 가치 투자자들은 주식을 사는 것이 곧 그 회사를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가는 결국 기업의 내제 가치를 반영하지만 일시적으로 특정 주식이 저평가되거나 고평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여긴다. 그들은 저 평가된 주식을 사서 주식이 적정 가격이나 고평가 된 가격으로 상승하면 판다.
기술적 투자
인간의 심리가 일정한 패턴을 따르고 그 패턴이 자산의 차트와 가격 거래량에 반영된다고 본다. 패턴의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여 초과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믿는 투자법이다. 인간의 심리 패턴은 시간이 아무리 크게 흘러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기술적 투자자들은 '가격의 추세'를 믿는 경향이 강한데 최근 많이 올랐던 자산은 계속 오르고 많이 떨어졌던 자산은 계속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오로지 차트 패턴만 보고 거래하는 경우도 많다.
매크로 투자
각종 지표를 통해 경제 동향을 분석해서 어떤 자산이 오르고 내릴지 예측해서 투자처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이들은 투자 자산의 수익과 경제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서 경제 성장률, 금리, 환율, 실업률, 등의 경제 지표를 통해 자산의 가격 변동을 예측한다.
정보투자
정보 투자자들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으며 각종 주식 정보를 매일 체크한다. 정책 발표 이후 자산이 움직이는 틈을 노리기도 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퀀트 투자
퀀트 투자는 규칙 기반 투자이다. 매수와 매도, 보유에 대한 규칙이 있는데 규칙들은 오로지 '수치'를 기반으로 한다. 이때 수치는 자산의 가격이나 기업의 재무데이터 등 계량화가 가능한 것들을 의미한다. 앞에서 설명한 5 가지 투자 방법에서 각각 주장하는 내용을 분석해서 계량화 가능한 전략으로 바꾸어 활용한다. 그리고 이 전략을 만약 과거에 시행했다면 어떤 결과를 얻었을지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돌려본다. 이것을 백 테스트라고 한다. 백 테스트가 좋고 앞으로 이 전략을 적용해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으면 실제 투자를 할 때 이 전략을 활용한다
https://youtube.com/@halt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