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가지게 되는 새해 목표 다이어트 가장 성공적이었던 방법 중 한 가지 지금부터 소개하고자 한다.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을 소개하면서 나의 방법도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다.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책
책 제목이 너무나 강렬하다 마치 이 방법은 하나의 왕도 같은 느낌이 든다. 세상에 나와있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들. 저마다 의견이 다른 점이 있다. 소개되는 과학자들마다 의사들마다 학자들마다 저마다 얘기하고자 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이 저자는 과연 무엇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지 너무나 궁금증을 자아내고 솔깃하게 만드는 책이다. 결론은 간단하다. 지방이 바로 범인이라는 것이다.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은 하비 다이아몬드 박사가 수십 년 동안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직접 경험해 내고 실험하면서 쓴 책이다. 수많은 심장병과 심혈관계 질환들 뇌졸중을 포함해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모든 성인병의 문제들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지금의 현대 사회.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다이어트를 피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눈을 뜨면 언제나 내 건강을 해치고 위협하는 음식들이 넘쳐나기 때문이다.식품 산업이 커진 것은 원래는 좋은 것이다. 공장에서 음식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음식을 맛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옛날처럼 굶어죽는 사람들도 적어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경쟁이라는 것이 동전의 양면처럼 안좋은 영향을 가지고 오는 것도 사실이다. 업계가 경쟁을 하면 더 자극적이고 더 간편하고 더 입맛을 자극하는 음식들이 많아진다. 자연에서 멀어진 식품 즉 가공이 많이 된 식품일수록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감량성공
체질이라는 것은 과연 선천적인 것일까 후천적인 것일까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자라온 환경의 형향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 같다.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쌍둥이 연구들이 흥미로운 점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는 것 같다. 쌍둥이지만 전혀 다른 환경에서 태어난 두 사람을 연구를 하였을 때 정말 체질이 다르다는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라곤 한다. 하지만 같은 집에서 태어나고 같은 식습관을 가지고 자라온 형제자매들의 체질이 많이 다른 것을 보면 이것은 또 무슨 영향일까 싶기도 하다. 어쨌든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건강을 위해서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운동을 하는 것은 필수적인 것 같긴 하다. 하지만 문제는 무언가를 목표하고 설정했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담배 끊기가 어려운 것만큼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도 정말 어렵다. 이제까지 먹던 식습관을 바꾸기란 정말 어렵다. 설사 그것이 내 몸에 안 좋다고 하더라도 사람은 습관을 바꾸기가 어렵고 하지 않으려고 할수록 자꾸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너무나 어렵지만 나 또한 과일식으로 먼저 시작했다. 너무너무 신기한 것이 시작하고 한 달 정도 지났을 무렵인가 몸무게 십의 자리 숫자가 바뀌었다. 일 년 365일 유지하기는 어렵더라도 내 삶의 식습관을 그렇게 맞춰서 방향을 잡아가면 다른 음식을 먹더라도 그것이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다. 지금도 공복에는 과일을 먼저 많이 먹고 야채를 잘 먹는다. 지방을 덜 섭취하려고 하고 가벼운 운동은 늘 하려고 한다. 최대한 자연의 상태와 가깝게 먹는 것이다.
하비 다이아몬드
의사로서 수많은 심장병 환자들을 대하면서 왜 이들은 이토록 성인병에 많이 걸리는가 어떻게 하면 치료할 수 있을까 수많은 실험과 연구 끝에 결론을 내렸다. 바로 몸의 모든 질병과 성인병의 원인은 지방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지방질을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꼭 필요한 것을 적당한 양만큼만 먹고 적절한 음식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현대인들이 흔히 알고 있는 저탄고지라던지 탄수화물이 우리가 살찌는 원인이라는 주장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식품과 각종 산업계의 로비가 있는 그런 문제라고 말하기까지 한다. 심지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장병 학회에서조차도 황제 다이어트라던지 저탄고지 등 또한 유제품을 먹는 것은 괜찮다고 하고 어느 정도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기까지 하니 그러한 광고만 들어온 사람들로서는 그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의사로서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각종 스탠드와 혈관 시술을 한 사람들이 수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생명이 길지 않았지만 이 의사가 추천한 식단을 지킴으로써 건강을 되찾고 더 건강해지기까지 했다. 이토록 놀라운 사실들이 있는데 왜 언론에는 많이 소개되지 않는 것일까. 도너츠나 아이스크림 피자 등 각종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식품 업계가 실제로 심장협회나 의사 협회 그리고 약사 협회 등등 건강과 긴밀하게 관련된 연구진들을 어마어마하게 후원하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당연히 유리한 연구 결과들은 쏟아지고 자본도 모이게 된다. 내가 내 몸을 가지고 실험을 한 결과 나에게 맞는 건강 방법, 다이어트 방법은 이 의사의 말처럼 자연과 가까운 음식이다. 공장에서 탄생한 음식들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