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부자 김승호 회장이 알려주는 돈의 속성 책을 소개한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의 특징, 흑수저가 금수저를 이기는 방법 등 돈이 가진 속성 75가지를 김승호 회장이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책 소개
이 책은 최상위부자 김승호 회장이 직접 밝히는 돈에 대한 통찰과 철학을 담고 있다. 맨손에서 종잣돈을 만들고 돈을 불리는 75가지 방법을 책을 통해 소개한다. YouTube 1,100만 명이 시청한 돈의 속성의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3년 전쯤 어느 극장 하나를 빌려 대중에게 강의를 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이 되었다. 강연은 방송을 통해 전파되면서 YouTube와 세력들 사이에 의해 공유와 전파를 거듭했다. 그리고 이내 1,100만 명에게 전달되기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여러 사람을 통해서 생산 및 재생산되는 과정을 통하다 보니 어떤 의미는 그 뜻이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았거나 의미가 왜곡되는 일들도 있었다.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들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다시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모두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은 진짜 돈 버는 방법, 진짜 돈을 벌어본 사람은 그 누구도 방법을 공유하지 않고 있기에 이 일이 저자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이라 받아들이고 있다. 젊은 날에 자신의 모습이 많은 사람들을 통해서 보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말 그대로 맨손에서 만들어낸 종잣돈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부모에게서 받은 유산도 없고 흙수저로 태어난 그는 30대 후반까지 낡은 자동차와 그날 판매할 과일을 싣고 다니던 어느 가난한 이민 가장이었다. 그랬던 그가 이루어낸 진짜 부에 대한 모든 방법을 알려준다. 종잣돈을 먼저 1000만 원을 만들고 그 돈을 1억, 100억, 수천억이 될 때까지 관리하며 터득한 돈이 가진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이다. 진짜 돈 만들기에 대한 책이다. 현재 이백만 원을 벌고 있는 직장인, 마이너스 생활 중인 누군가, 직장이 없는 청년, 가용 자금이 있고 투자처를 찾고 있는 사람이나 그 너머까지 돈을 운용할 수 있는 재력가와 투자가 사업가, 또는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더 이상 가난은 물려줄 수 없다는 부모, 이런 사람들이 꼭 필요한 조언을 찾을 수 있는 책이다.
김승호 회장의 이야기
돈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서로 다른 능력들이 있다. 돈을 버는 능력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 돈을 벌리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이것은 각기 다르다. 그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돈만 많이 벌면 부자가 되는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돈을 모을 수가 없다. 돈을 과연 많이 벌면 행복할까. 반드시 행복한 건 아니지만 기름진 밭에 뿌려진 씨앗 같다고 말한다. 기름진 밭에 씨를 뿌리면 기름지지 않은 밭에 심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열매를 거둘 수 있다. 그래서 돈이 많으면 행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을 하고 있다. 돈은 중력과 같다.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른 돈들을 끌어들이고 무게감이 무거울수록 다른 돈을 끌어 드리는 큰 힘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서 1억을 모으기 위해 들어간 노력의 합을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10억을 모을 때는 그것보다 힘이 덜 들어간다. 저자는 이것을 돈이 가진 중력의 힘이라고 표현한다. 돈과 중력은 동일한 속성을 유지하고 있다. 돈은 인격체이다. 돈은 감정을 가지고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 돈은 자기가 좋아하는 데가 있고 싫어하는 데가 있다. 또 돈은 헤어지는 것을 싫어하고 함께 모여있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돈은 돈을 모으고 다닌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바꿔 말해서 어린아이를 함부로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작은 돈을 함부로 낭비하면 큰돈을 모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돈을 가지고 술집에서 탕진을 하거나 도박을 한다든지 함부로 쓰게 되면 그 돈은 그 사람을 떠나고 말 것이다. 돈은 자신을 하찮게 대하는 사람들을 옆에 두지 않기 때문이다. 일정하게 들어온 돈은 불규칙한 돈보다 힘이 세다. 매일 일정라게 들어온 돈은 그 돈 자체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조직화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고생해서 벌은 돈은 곧 돈의 가치가, 무게가 무겁다. 갑자기 복권에 당첨됐다거나 갑자기 때부자가 되는 사람들의 돈은 낮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인격의 근본이다.
내용
돈은 인격체이다. 나는 나보다 더 훌륭한 경영자에게 투자를 한다. 복리의 비밀은 놀랍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이 가장 강하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지고 있다. 리스크가 클 때 가장 리스크가 작을 때라고 보면 된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내 돈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알 수 있다. 백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경제 전문 가는 경기를 정말 예측할 수 있는 사람들인지 의문을 가진다. 다른 사람들을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뉴스를 통해 사실과 투자 정보를 구분하는 법을 알려준다.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이 있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을 소개한다. 내가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매일 하는 일을 소개한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금융공황 발생에 따른 3 가지 인간상을 보여준다. 내가 청년으로 돌아가 부자가 되려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알려준다. 지혜는 기초 학문으로부터 시작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를 소개한다. 앞으로 주식이 오를 것 같은지 질문을 하고 있다. 현재 임대료를 내는 사람들의 가치를 알려준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주식이 좋을까,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을 소개한다.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 곳을 알려준다. 보험은 저축은 아니다. 예쁜 쓰레기에 돈 쓰지 않는다. 경제에 대한 해석은 자신의 정치적 신념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고 있어야 한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7 가지 비법이 있다. 직장인들이 하면 좋은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자산 배분이 중요한가 아니면 포지션이 중요한가 알려주고 있다.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 김승호 회장의 투자 원칙과 기준을 소개한다. 자식을 부자로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국제적 수준에 맞는 행동 에티켓과 세계화 과정을 알려준다.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나게 되어 있다. 똑똑한 사람들이 오히려 음모에 빠지게 된다.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부의 속성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흙수저가 금수저 이기는 법을 소개한다.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고 한다.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는 작은 회사로 가야 한다. 아직도 할 사업은 끝도 없이 많다. 사업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자유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가족 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의 형제에 대한 행동 요령을 알려준다. 길을 모르겠으면 큰길로 가라. 기도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할 때는 어부가 돼라.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