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고 싶어 도서 소개, 어린이 금융, 용돈 관리


초등 어린이에게 추천하는 부자가 되고 싶어 도서를 소개한다. 돈에 대한 인사이트를 심어주고 어리지만 앞으로 어떻게 돈을 관리하며 불릴것인지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생각게 주게 하는 어린이 경제 도서이다.

도서 소개

이 책은 초등학교 3학년 정도부터 읽을 수 있는 어린이 경제 서적이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자. 경제는 어렵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열 살에 시작하는 부의 감각이라는 표지의 제목에서 말하듯이 어릴 때 부터 부자가 되고 싶은 생각을 갖게 만들어 준다. 인류 역사상 보통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은 서민들은 부자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도 그럴 것이 수천년 전부터 인간은 생존을 위해 친략과 약탈을 일삼으며 살아왔고 그것이 크게 문제되지 않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상할제 모르지만 도덕적인 관념이라는 것도 고대에는 별로 없었다. 성경에도 나오는 말이지만 아브라함이나 이삭이 말한 것처럼 또 다른 사람들이 고백한 것처럼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의 세계에서는 도덕이나 양심이라는 것을 논할 수가 없는 그런 고대 사회였다. 그러기 때문에 전쟁을 하더라도 잔인하게 할 수 밖에 없었고 확실하게 노예로 삼아야 내가 생계를 유지할 수 있고 그것이 나에게 불을 가져다 줄 수 있으니까 수많은 왕들이 자신들의 신의 이름을 불러가며 그 많은 전쟁을 했던 것이다. 그렇지만 언젠가보다 부자라는 단어가 익숙해진다. 익숙해진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의 부자는 성실라고 자신들의 인생에 최선을 다한 사람들이 성취할 수 있는 자본주의 시장의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이다.

어린이 금융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종교에는 좋은 점도 있고 안 좋은 점도 있다. 고대시대부터 정치는 종교를 원해왔다. 자기의 정치 목적에 맞게 잘 활용하기도 하고 그게 아니면 특정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박해하기도 하면서 자신들의 정치 입지를 다져가고 민심을 달래주고 본인의 권력과 부를 유지하는데 정치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종교를 많이 이용했다. 그러한 세계적인 움직임 가운데서도 불을 유지하며 온갖 박해와 서러움 속에서도 돈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굳건하게 지금까지 유지해온 민족이 있었으니 이름하야 유대인. 그들의 돈교육 어렸을 때부터 시작된다. 어떠한 유태인 랍비가 인터뷰를 한 것을 한 영상에서 보았다 많은 사람들은 요즘에 아이들의 정서를 고려하고 마음을 생각하여서 너희들이 행복하기를 바라고 너희가 진정 원하는 일을 하라고 얘기를 하지만 정말 정말 중요한 것은 그 행복한 삶을 위해서 그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돈이고 돈을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돈을 다스리는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용돈 관리

유대인들은 어려서부터 모세 오경에 해당하는 그들의 토라를 달달달 외운다. 아이가 알아듣든지 못 알아듣든지 신생아 때부터 그들의 어머니들은 그들을 옆에서 끼고 하나님 말씀을 계속 가르치고 외우게 한다. 그들이 말씀을 톰으로 암송하고 그것이 내 몸의 완전히 베어들게 한다. 어려서부터 너의 존재 이유가 분명히 있으며 하나님이 너를 가치있게 만드셨다 생각한다. 이 세상을 바꾸는 존재이고 이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그렇게 뇌가 세팅이 된다. 나로하여금 이 세상이 변하게 되고 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자란 아이들이 열 세 살이 되면 그들은 성인으로 인정을 받는다. 돈 관리를 스스로 하게 되고 성인식 때 받은 돈을 가지고 불려나가기도 하면서 미래를 준비한다. 정작 공부하는 시기에는 돈이 많이 드는데 그들은 그 수많은 학비를 미리미리 어려서부터 준비를 하는 것이다. 학자금 대출 같은 것들은 우리처럼 몰랐던 서민이나 하는 것이었다. 미래를 준비하는 그들의 혜안을 보고 나로 하여금 이 세상이 잘 살게 된다는 꿈을 심어주어 거룩한 부자 이로운 부자가 되는 꿈을 꾸게 하고 싶고 나 또한 계속 그런 꿈을 꾸며 살아가고 싶다. 비록 유대인들이 성인식에서 받는 큰 돈은 없지만 우리 아이들이 꾸준히 모아가는 용돈과 가끔 받는 세뱃돈 아니면 가끔 우리가 사줄 수 있는 장난감을 다른 방법으로 미래를 위해 사용하게 하는 것을 제안해 보면 어떨까 우리 아이가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금융 금손이기를 원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