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 세이노의 생각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세이노는 자신이 믿고 있는 것들을 알려주며 제대로 살아갈 것을 가르치고 있다. 지난 20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눠 주었다. 필명 세이노는 자신들이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노를 외치고 살아가라는 뜻이다.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수많은 글들이 기재되어 있지만 대표적인 글을 소개한다.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라. 어린 시절이 가정의 불화와 폭력들로 얼룩진 삶을 살고 있은 사람이 있다. 필자는. 책 중에서 이렇게 표현한다. 당신의 삶이 분노할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분노하지 않는다면 이미 당신이 뇌는 썩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이제라도 삶이 당신을 속인다고 생각하면 그 삶을 던져버려라. 삶은 한 번뿐이다. 삶에 비굴하게 질질 끌려가지 마라.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라 당신의 현재 삶이다. 필자는 먼저 감정에 슬픔을 느끼라고 말한다. 분노를 하라고 한다. 그러면서 아니라고 외치라 말한다. 세이 노!라고 소리치라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라. 당신이 바로 당신 삶의 주인이다. 빨리 돈을 벌고 싶어서 애를 태우는 중이라면 오히려 평생 가난한 삶을 살 것이라 한다. 재테크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모두 부자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들의 평균 재산은 다른 직장인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스스로 삶에 대한 태도부터 바꾸면 희망이 있다. 이 책의 필자는 이렇게 표현을 한다. 당신은 한심한 사람인가 돌이캬보라. 자기 삶에 노예가 되어 자기 생활과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로 돈의 주인이 될 수 없다. 현재 삶이 절망스럽고 괴롭고 암흑의 쌓여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제 분노하라. 분노를 느끼는 사람들은 닫혀있던 문을 두드리고 나올 수 있다. 그 자리를 박차고 나와 당신의 삶을 거친 세상에서 똑바로 세울 수 있도록 그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노력하라고 말한다. 그렇게 하기 시작할 때 당신이 본인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이고 그때 비로소 당신이 돈을 다스리는 주인이 된다. 돈은 당신의 노예가 되어 당신을 섬기게 되는 것이다. 인생역전이라는 것은 당신 스스로 현재 삶을 분노하여서 삶을 뒤집어버릴 때 이뤄진다. 복권에 당첨되는 일확천금을 노리며 어리석은 간절함을 가지고는 인생이 변하지 않는다. 천재 앞에서 주눅 들 필요가 없다. 스트레스는 정면으로 돌파하고 회피하지 말라. 실패하면 다시 영부터 시작하면 된다.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말자.
부자의 길목에서
사기꾼을 경고하는 대표 글을 소개하겠다. 겉보기에 부자로 보이는 사람들, 돈을 아주 잘, 많이 쓸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 이를테면 각종 금융 회사 사람들이나 회사의 경우나 회계 재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 이렇게 투자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외치는 투자 관련 강사들 또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수 있겠노라고 하는 사람들을조심하라고 말한다. 특별히 면허가 필요한 전문직 종사자들은 그런 사람들의 꼬임에 넘어가지 말아야 할 것을 경고한다. 금융 회사 출신들조차도 의외로 사기를 많이 당하는데 주식 및 부동산 투자 사기에 아주 약하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주겠다고 하면서 강의를 명분으로 돈을 받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당신이 내는 돈으로 스스로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기꾼들은 SNS를 통해 활발히 활동을 한다. 필자는 사기꾼을 판별하는 법을 가르쳐주고 있다. 우리는 사기 범죄에 관련된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몇억 원에서 몇 백억을 훌쩍 넘기는 대형 사기가 많이 등장한다. 개인적 친분이 없는 사기꾼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소개한다. 본인도 가난했으나 지금은 부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좋은 집이나 고급 자동차 등을 보여주며 재력을 자랑한다. 카페나 블로그 인스타 등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은다. 강의를 하면서 모임을 만들고 투자를 꼬드긴다. 내 말만 잘 들으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을 한다. 외모와 목소리가 좋은 경우들이 많고 언변이 좋다. 친한 사기꾼들의 특징은 좋은 투자 기회가 있지만 제가 지금 자금이 없어서라고 말하면서 꼬드기는 수법을 쓰기도 한다. 합법적으로 보이는 사기꾼들도 있다. 펀드 사기꾼들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시중 은행들이 판매하는 펀드니까 믿을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면 속아 넘어갈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호구가 되는 경우들도 있다. 유달리 검색 결과물이 많은 부동산은 대행사들의 수수료 사기 행각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진짜 부자라면 자신의 경험을 통해 나온 가르침을 돈을 받고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무상 배포하면서 다 같이 잘 사는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하며 인세나 강의료를 받는 사람들을 조심하라고 한다.
삶의 전반적인 지혜
혼자 끙끙대지 말아라. 이 세상을 살다 보면 도저히 해결방법이 생각나지 않는 상황이 있기 마련이다. 사실 해결방법이 있낀 한데 그게 뭔지 몰라 절망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는 이렇게 말한다. 네 머리로 모든 인생살이 문제를 풀려고 하지 말아라. 네 친구들에게 털어 놔도 위로만 받을 뿐 헛수고이다. 왜냐하면 친구들도 똑같은 걱정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억해야 할 것은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아는 사람들이 이미 주위에 있다는 것이다. 좋은 의사를 고르는 법을 소개한다. 건물이 너무 호화롭다면 의사는 당연히 병원을 꾸미는 데 많은 돈을 썼다는 것이고 그 돈을 채우려고 환자의 건강과 재정 상태보다도 본인의 재정상황을 진료에 더 반영할 것이다. 의사 개인의 소비가 너무 사치스럽다면 그는 많은 돈이 필요한 사람이다. 그런 의사들은 피하라고 권면한다. 또한 너무 젊은 의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의사는 임상 경험이 매우 중요한데 젊으면 경험이 부족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너무 나이가 든 의사는 새 지식을 받아들이는 데 한계가 있기에 이 사실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의사 앞에서는 많이 물어보라고 한다. 비법을 강조하는 의사는 일단 도둑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중병일 경우에는 한 의사의 말만 들어서는 안된다. 아무리 유명한 대학 병원의 선임 의사라고 해도 그렇다. 반드시 두 군데 이상 임상 경험을 가진 의사들의 의견을 들어 보아라. 첨단 의료 시설이나 기술보다도 경력이 있는 한 의사의 말을 신뢰할 수도 있다. 양의와 한의의 세계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균형을 잡는 것이 좋다. 모든 비보험 치료를 불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어떠한 정형외과 치료들은 크게 신뢰하지는 않는다. 이 외에도 좋은 변호사를 만나는 방법이나 협상 능력을 기르는 방법, 성공할 남자 고르는 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