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하는 뇌 도서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역행자 저자인 자청의 추천 도서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정리하는 기술을 배워 나의 뇌를 장 정리함으로서 일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경험 해보고 싶지 않은가
도서소개
뇌과학이 점점 발전하고 있고 인간의 생각과 감정 또한 행동을 어떻게든 잘 조절하고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20세기 들어서면서 과학이라는 분야가 더욱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의학에도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물리학 뿐 아니라 과학의 발전이 총망라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루 눈뜨면 또 새로운 것이 나오고 어제까지 좋다고 했던 것들이 하루아침에 바뀌기도 한다. 하지만 인간의 본연을 다룬다는 점에서 뇌에 대한 연구는 아주 흥미로울 수 밖에 없다. 우리가 흔히 하는 MBTI도 타고난 기질에 환경이 더해지면서 나의 뇌가 학습이 되어 지금의 성향이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한편으로 생각하면 지금 나의 모습에서 고치고 싶은 부분이 있거나 어떠한 사람을 닮아가고 싶다고 하면 그렇게 나의 뇌를 셋팅하고 또 변화시키려 하면 어느정도 이루어지는 것 같기도 하다. 수많은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말하기를 공통적으로 의지를 가지고 무언가 이루어내려고 했을 떄 어떤 호르몬이 분비되는지 그리고 성취 했을 때 또 실패 했을 때 어떤 호르몬이 나오고 그것이 우리를 어떻게 변화 시키는지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많다. 분명한 것은 이미 또 새로운 내용들이 계속 나오면서 AI가 정보를 잘 요약해 주기도 하니 인간이 잘 이용하면 스스로의 발전에 더할나위 없이 좋지 않겠는가.
자청 추천
자유를 얻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는 역사가 다 증명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특별히 자유민주주의 자본주의가 들어오면서 사유재산이라는 것이 인정이 되고 내가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내 재산 증식하기 위해 열심히 일 할 때 마을이 발전하고 시가 발전하고 나라가 발전하는 놀라운 경험들을 했을 것이다. 나의 재산이라는 것 내가 지킬 것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사람으로 얼마나 발전하게 하는가는 놀라울 따름이다. 의무로 하면 안되지만 강제로 하면 안되지만 자발적인 이기심으로 무언가를 이루어 냈을 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난 10년 동안 대한민국은 부동산의 상승기를 맞았고 미리 부동산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준비를 했던 사람들은 이때구나 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대열에 올라섰다. 많이도 필요 없었다 그저 한 5년 평균적으로 걸리는 것 같다. 그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수익이 생기는 시스템이 생겨버려서 계속계속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경제적 자유, 그것을 얻음으로써 그다음부터는 놀겠다는게 아니라 계속해서 좋은 사업을 펼쳐나가서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뇌를 통제함으로써 같은 회사의 같은 위치에서 시작하였더라도 끝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정리 기술
이미 생각 정리 스킬이라는 유명한 베스트셀러가 있다. 그와 관련된 다른 책들도 많이 있다. 내가 너무 허둥지둥 살지 않아도 하루의 계획을 짜고 메모를 하고 성공의 도파민을 느끼며 내가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잡고 하루 하루가 쌓여 어마어마한 결과를 이루어 내는 일들. 너무나 부럽고 나 또한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한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나 또한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책에서 본 중요한 내용들을 꼭 메모해서 벽에 붙여두고 보고 또 보고 한다. 집안 중앙에는 꽤 커다란 별 보드가 있어 항상 메모를 하고 편지도 가끔 쓰고 스케줄을 정리해 놓는다. 계획대로 사는 삶의 끝은 성공이 보장 될 수밖에 없는 것이 법칙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누구나 작심 삼일이지만 그것을 이겨내는 스킬들을 배우고 적용해 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혼자 하면 잘 안되지만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서 그룹으로 같이 하고 내 스스로에게 감당 할 수 없는 패널티를 주어서 도저히 안하면 안되게끔 만드는 것 그것들이 나의 뇌를 통제하고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간다고 생각한다. 미래를 생각하면 암담하지만 현재가 있으니 감사하다. 또 시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다. 유튜브를 보고 드라마를 보며 허비했던 지난 날들이 너무 후회스럽지만 오늘부터는 또 목표를 채우리라. 한번더 읽고 메모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