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희의 신 유대인 이야기를 읽고 전반적인 내용과 저자소개 그리고 배울 점을 말해보고자 한다. 어떻게 유대인들은 수많은 위기 속에서 부를 이루고 미래를 만들어냈는가 이 책을 통해 통찰력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내용
긴 역사 속에서 유대인이 어떻게 부를 이루어 내고 금융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발전시키는가 그들을 통해 우리도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하려면 유대인들의 공동체 정신과 교육철학에 뛰어난 점을 배워야 할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왜 지금 유대인을 알아야 하는가 유대인들은 현대 자본주의를 설계했다. 청어잡이를 통해 바다무역과 상권을 장악하고 동인도회사를 설립해 자본주의 싹을 틔웠다. 영국이 바다를 지배하자 유대인과 함께 돈도 영국으로 건너갔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 왕에게 전쟁 자금을 대고 화폐 발행권을 얻어낸다. 유대인들은 그러한 와중에 저금리를 지속시켜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되게 만들었다. 그 후 글로벌 금융산업으로 발전시키며 로스차일드 은행을 탄생시켰다. 유대인들은 빠른 정보와 유통을 통해 20배 차익을 거두었으며 세계가 금융 명문 로스차일드 가문의 손에 떨어지게 만들었다. 마차 덮개로 만든 광부 바지가 유행이 되어 리바이의 청바지 혁명을 이루고 모래 속에서 유리와 반도체 혁명을 일구어 냈으며 유대인 암호학자들이 디지털 화폐 세상을 열었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원천 기술을 발명하고 컴퓨터를 논리기계로 발전시켰으며 라디오 방송과 텔레비전 시대를 열었다. 영화산업을 일으켜 할리우드를 탄생시키고 영화산업의 핵심이 되었다. 유대인은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의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고난의 역사가 유대인들의 공동체 정신을 키워 더 나은 세상을 만들도록 했다.
저자소개
한국외국어대학 스페인어과를 나와 KOTRA에 입사했다. 이후 보고타 상파울루 마드리드 무역관 관원을 거쳐 밀라노무역관장을 끝으로 정년퇴직했다. 인생 2막은 교수로 탈바꿈해 학생들을 가르치다 2017년8월 정년퇴직 현재는 자유로운 글쓰기로 인생 3막을 보내고 있다. 근무 중 수출 전선 곳곳에서 유대인을 접함며 그들의 장단점을 눈여겨보았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앞날도 제조업보다는 유대인들이 주도하는금융산업 등 서비스산업에 있다고 보고 10년 전부터 유대인 경제사에 천착해 아브라함에서부터 월스트리트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궤적을 추적했다. 이를 정리한 내용을 2013유대인 이야기로 출간하겨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후 세 종교 이야기 화페 경제학 시리즈 달러 이야기 환율전쟁 이야기 월가 이야기와 10권의 유대인 경제사를 출간했다. 특별히 유대인 경제사는 2017 올해의 책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그 외 지은 책으로 유대인 창의성의 비밀, 세상을 바꾼 다섯가지 상품 이야기, 13세에 완성되는 유대인 자녀교육, 세상을 바꾼 음식 이야기 등이 있다. 화폐혁명을 아들과 함께 지필하였고 문명으로 읽는 종교 이야기 돈의 인문학 코리안 탈무드 로스차일드 이야기 단짠단짠 세계사 를 펴냈다. 또한 한민족이야기 등 60여권을 전자책으로 출간했다. 현재 유튜브 채널 홍익희의 경제산책을 운영 중이며 채널을 통해 예측할 수 없는 경제 흐름 속에서 과거 큰 금융 위기가 있었을 때에 어떻게 기회로 만들었는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는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다.
배울 점
홍익희 교수님의 책은 한권 한권 금융 전반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이 깊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본인의 경험 스펙트럼이 넓은데다 경륜이 쌓여 저자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은 마치 유대인을 보는 것처럼 지혜롭고 통찰력이 뛰어나다. 사회를 이끌어가는 오피니언 리더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책을 쓴다는 것이 느껴진다. 유튜브 채널에서도 끊임없이 강조를 하고 있고 수많은 채널에 초대되어서도 본인기 갖고 있는 지혜들을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인다. 진정성 있는 모습에서 더욱 깊은 호소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태어난 나 그리고 우리, 우리가 직면해야 할 문제는 선진국이 되면 될수록 위기관리를 지헤롭게 잘 해야한다는 것이다. 수천년의 역사 속에 언제나 전쟁과 약털이 있었으며 지금도 지정학적으로 불리한 게 많은 대한민국, 생계의 걱정을 늘 하고 있는 수많은 국민들, 출산율 최하위 국가, 노인 빈곤 OECD자살률 1위, 초고령 사회 진입, 계속되는 무역 적자, 갈수록 심해지는 빈부 격차,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모두 저자의 책을 읽고 통찰력을 가진다면 우리 또한 유대인들처럼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선진국으로 더욱 우뚝 솟아 견고하게 자리잡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누구에게는 위기이지만 누구에게는 기회가 되는 금융 상황들, 유대인들은 어떻게 금융 전반을 이끌어가고 미래를 설계하며 역전의 기회를 만들어내는지 우리 모두 배워야 할 것이다.